스팀 게임/팩토리오

팩토리오 #4 - 과학과 자동화

길냥이 2024. 6. 27. 00:49
728x90

갑시다!

맵은 이전이랑 똑같습니다.

다른거라곤 약간의 설비가 이미 구축되어 있다는 것.

전체적인 설비는 저렇습니다.

방어를 말아먹었는지 발전소와 바이터 시체가 널려있는 모습이네요.

바이터가 발전소를 작살냈으니 전력이 모자라겠지..

무엇보다도 저 대각대각한 전선이 맘에 들지 않습니다.

직각직각하게 바꿔주죠.

편안!

생각해보니까 저 바이터 둥지를 전부 갈아버리면 적이 더 안 올 것 같아서 바로 시도했습니다.

죽어라!

여기서는 언덕 위에 있는 이점이라곤 길막이 된다는것뿐인데, 덕분에 수월하게 처리했습니다.

하지만 홀로 공격하기에는 화력의 부족함을 느껴서 포탑을 동원하기로 했어요.

두 번째 기지는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방어 포탑이 배치되어있군요.

근데 포탑은 우리가 더 많습니다.

핫하 죽어라


그리고 마지막 적 기지 도착

야간전은 좀 겁나는데 말이죠.

뭐 포탑은 밤이여도 문제없이 사격할수 있으니..

그리고 오른쪽 상단에 연구가 생겼습니다.

연구소를 하나 만들어서 설치하라고 하네요.

마침 시설도 다 고쳤으니 연구실을 지어보도록 합시다.

과학 팩을 소비하고 기술을 연구한다..

그럼 과학 팩을 만들어야겠네요.

일단 벽부터 연구하라니 연구해 주고..

근데 이거 의미있나요?

적기지는 다 갈아버렸는데..

과학 팬은 직접 제작할 수도 있었습니다.

벽같은거 연구하는데에는 양이 별로 안 드니 직접 제작한걸로 떼울게요.

하지만 제작만으로 넘쳐나는 과학 팩의 수요를 감당할 수는 없으니, 조립기계를 잘 이용해서 자동화를 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충 이렇게.. 하면

석탄이 섞이네요.

왜 조립기계가 안 돌아가나 했더니 제작법을 설정해줘야 했었습니다.

여러개 설정하는거 귀찮아서 뭔가 방법이 없나 찾아봤더니 쉬프트 우클릭으로 설정을 저장하고 좌클릭으로 붙여넣을 수 있더라고요.

그렇게 해서 공장 완성!

방어할 적은 없는데 말이죠..

자동차를 연구하라고 합니다.

막대한 자원 요구가..

게다가 빨간색 과학팩 말고 초록색 과학팩도 요구합니다.

이건 또 어떻게 만들어..?

그리고 돌을 구우면 벽돌이 됩니다.

이게 벽돌이었네요.

설치하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대충 기지 주위로 두르기..

열심히 연구하는 중입니다.

그리고 초록색 과학팩을 만들기 위한 공사 시작!

대충 이렇게.. 만들고

터널로 잘 넘겨줍시다.

지금 생각해보니 아래로 넘기는것도 가능했을거같네요.

연구될 동안 나무나 자르고 있습시다.

그러다가 기지 내에 색칠을 하고 싶어서 벽돌생산공장을 구축.

하지만 돌 공급량 부족으로 몇개 안돌아갑니다.

언제쯤 다 채워질까요?

할 게 없어서 나무나 다 잘라보기로 했습니다.

적 해처리? 산란장?이 있던 자리에서는 뭔가 살점같은게 남더라고요.

저것들이 아름다운 자연을 파괴하고 있습니다.

말끔!

그러다가 발견한 상자 캡슐

안에는 관통형 탄창이 들어있었습니다.

회수해서 나무나 넣어주기로 했습니다.

완전히 말끔!

전신주 만드는 데 쓸 약간만 남겨두고 저장하기..

집은 거의 다 채웠고..

드디어 자동차 연구가 끝났습니다.

그리고 만들어야 합니다!

어떻게어떻게 꼬아서 잘 완성했습니다.

얍.

연료가 필요하네요.

시운전해봤는데 아주 좋습니다.

그러다 등장한 엄청난 양의 자원 요구

다른것들이야 쉽게 만들 수 있었는데, 포탑이 제일 자원이 많이 들어가더라고요.

그리고 떠납니다.

이 기지 버리고 가는건 좀 아깝지 않나..

끝!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