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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2] 자유의 날개 켐페인 #5 - 악마의 놀이터

길냥이 2025. 7. 5. 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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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시: 레드스톤 행성에선 귀한 광물이 나지요. 그런데 저그가 쳐들어오자 켈모리안 사람들은 광물을 버려두고 짐을 싸서 도망가버렸습니다.
토시: 모험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거기서 한몫 챙길 수 있을 겁니다. 생각이 있거든 레드스톤에서 보지요.

레이너: 레드스톤이라. 이거 만만치 않겠군.
레이너: 내가 화산 행성을 얼마나 싫어하는지 말했던가?
토시: 제안을 받아들여 줘서 기쁘군요. 사람들은 날 토시라고 부릅니다.
토시: 내가 원하는 광물을 캐 주면 섭섭지 않게 보답하지요.
레이너: 그게 다요?
토시: 사실, 이곳은 뭐랄까... 불안정합니다. 저지대가 몇 분마다 용암에 뒤덮이니까요.
토시: 문제는 가장 풍부한 광맥이 그 저지대에 있다는 거죠. 하지만 당신같이 강인한 남자에게 그딴 건 상관이 없겠죠.
호너: 대장님, 레드스톤 표면에서 저그 생체 반응이 감지됩니다.
호너: 기지를 지키려면 우리가 캐낸 광물을 좀 써야 할 겁니다. 광물을 소비할수록 채굴 작업은 오래 걸릴 테고요.
레이너: 흠, 용암과 저그라... 내가 좋아하는 것들만 모였군.
레이너: 자, 시작하자고.

지도에 들어가면 아그리아(대피)와 레드스톤 III(악마의 놀이터)이 있습니다.
대피 임무는 나중에 하고, 악마의 놀이터 임무를 먼저 하도록 합시다.
이 임무에서 사신이 나오는데, 기동력도 좋고 화력도 좋은 유닛이지만 공중공격이 불가능하고,
무엇보다 특성상 견제유닛이라 쓸 일이 없습니다.
 
맵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초록색 별은 토시의 일꾼이 남아있는 곳입니다. 게임 도중 토시가 핑을 찍어서 알려줍니다.
보라색 별은 브루탈리스크가 위치한 곳입니다. 역시 게임 도중 스텟먼이 핑을 찍어줍니다.
하늘색 별들은 토시의 사신입니다. 가까이 다가가면 아군으로 합류합니다.
 
맵 특성상 적 공세가 강하지 않습니다. 빠르게 적 기지를 파괴하고 안전하게 자원을 수집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공격로는 파란색 화살표지만, 중앙 적 기지를 공격할 때는 해무관 병력도 함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신의 기동력을 살려 공격하세요.
 

이 임무는 적 건물을 모두 파괴하는 임무가 아닙니다. 
대신 우상단에 보이는 것처럼 광물 8000을 채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광물을 쪼개서 방어병력도 만들어야 하는데..
사실 병력을 좀 많이 뽑아서 적 저그 기지를 전부 밀어버리는 게 클리어가 쉽습니다.
 
특성상 저그 병력이 강하지가 않고, 방해 목적의 병력이기 때문에 손쉽게 철거할 수 있습니다.
"저그 관광지" 업적 또한 달성할 수 있고 말이죠.
 

맵은 특성상 고지대에 건물들이 존재하며, 저지대에는 풍부한 광물이 있습니다.
풍부한 광몰(이하 금광)의 채굴량은 일반 미네랄 광맥의 140%입니다.(그러니까, 5가 아니라 7이다)
 
하지만 중간중간 용암이 올라와서 채굴을 방해합니다.
맨 처음 용암 쇄도는 부관이 알려줍니다.
 

한 번의 용암 쇄도 이후에는 우상단에 다음 쇄도까지의 시간을 보여줍니다.
잘 보도록 합시다. 소중한 건설로봇 태워먹지 말고..
 
병영건물을 점차 늘리면, 토시가 사신을 증원해줍니다.
스완이 좋아합니다.
 
맵 지도를 보면 정말 많은 곳에 자원이 떨어져 있습니다. 사신으로 잘 주워 먹읍시다.
 

뇸뇸뇸
 

이 사신을 빠르게 본진 위쪽으로 올려줍시다.
토시가 핑을 찍어 주는 곳으로 가면 됩니다. 혹은 그보다 더 빨리 말이죠.
 

토시가 사용하던 사령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덤으로 건설로봇 다섯 마리도요.
 
이건 지나오는 길에 있던 광맥에 배치해 줍시다.
이때 용암쇄도 타이밍을 잘 봐야 합니다.
 
4분쯤 되면 스텟먼이 브루탈리스크의 위치를 알려줍니다.
공격력 50에 방어력이 2라서 강력하지만, 공격속도가 3이라 느립니다.
다만 체력이 1500이라 단단합니다.
 

사신을 계속 오른쪽으로 보내면 다른 사신들도 합류합니다.
 
이때, 사신이 내려온 언덕을 보면 자원 덩어리가 있습니다.
사신이 내려온 언덕을 포함해 거의 모든 언덕에 자원 덩어리가 있으므로 참고하세요.
 
그리고 5분 30초 정도 되면, 호너가 군대를 키우는 데 자원을 낭비하지 말라고 합니다.
하지만 병력이 많을수록 적 기지를 효과적으로 파괴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200 다 채우지는 마세요.
 

사신은 건물에 폭탄을 던집니다.
 

적 저그의 군락지를 파괴하면 광물과 베스핀이 떨어집니다. 먹어줍시다.
 

저기보다 더 멀리 가려면 대공이 되는 유닛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단은 내려오도록 합시다,
본진에서 생산된 병력들은 중앙에 집결시켜 준 뒤, 사신으로는 7시 방향을 브루탈리스크만 제외하고 밀어주세요.
 

그리고 중앙에 위치한 군락지를 파괴합시다.
 

부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밀면 마지막 사신들이 합류합니다.
 

이걸로 모든 사신들을 구출할 수 있습니다.
 

본진 앞 자원을 다 캐면 다른 광맥을 알려줍니다.
하지만 필요 없어요. 이미 알고 있는 걸.
 

병력을 깡그리 모아서 적의 마지막 본진을 공격합시다.
이때 자원관리를 잘해서 광물이 8000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브루탈리스크도 잡아야 하기 때문에..
 

이 모든 저그 기지를 부수면 업적 "저그 관광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덤으로 약간의 자원들도 말이죠.
 

아무튼, 적 기지를 전부 파괴했으니 계속해서 광물을 수집하는 동시에, 사신들을 모아서 브루탈리스크를 공격해 봅시다.
 

브루탈리스크입니다.
 
사신 몇 기를 먹이로 던져주면서 끌고 나와줄.. 필요는 없고 적당히 끌고 와줍시다.
어차피 다른 업적을 위해서는 많이 먹이를 줘야 합니다.
 
이때 세이브 꼭 해두세요.

이후 브루탈리스크에서 유닛을 잃지 않고 처치하면 업적 "야수 굶기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세이브로 돌아와서, 브루탈리스크를 여기로 끌어냅시다.
 
그리고 체력을 1/3만큼은 남겨둔 뒤, 유닛들로 가두리를 한 다음 병력을 조금씩 먹이로 줘서 탈출을 막아줍시다.
 

이대로 지진 활동이 심해질 때까지 유닛들의 공격을 취소하고 계속 먹이를 주다 보면, 브루탈리스크는..
 

먹이를 먹던 와중 바닷가재 요리가 되어 버리고 만답니다.
 
먹고 죽은 귀신 때깔 곱다던데..
제임스 레이너, 당신은 양심도 없습니까?
 

아무튼 브루탈리스크까지 처리했다면 이제 사령부를 내려서 남은 광물을 수급해 줍시다.
어짜피 막아설 세력이 없기 때문에 쉽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맵 광물을 전부 캐도 추가 트리거 같은 건 없으므로 하지 마세요.
 

사신 26마리를 모두 구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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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너: 좋아. 모두 잘해줬다. 목적을 달성했으니, 이제 이 지옥 같은 곳에서 벗어나자!
토시: 벌써 끝났다고요? 레이너 선생, 소문처럼 대단하시군요. 다른 여러 사업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습니다.

호너: 멋지십니다, 대장님. 레드스톤에서 벌어들인 돈 덕분에 자금 사정이 훨씬 나아졌습니다.
레이너: 저 토시라는 자는 왜 승선했지?
호너: 개인적으로 대장님과 이야기를 하고 싶다고 합니다. 우리와 함께 '사업'을 더 벌이고 싶다나요.
레이너: 저자에 대해서 알아낸 것 있나?
호너: 물론입니다. 토시는 해적이 아닙니다. 변절한 유령 요원이라는 소문이 있더군요. 자치령 소속이었을 땐 최고의 암살자 중 하나였답니다.
호너: 지금은 대장님만큼이나 멩스크의 미움을 받고 있죠.
레이너: 하, 맘에 드는데. 어쨌든 잘 지켜보자고.
호너: 예, 대장님.

 

이제 히페리온으로 돌아오면 연구실이 열립니다.
 

연구는 강화 벙커로 해 줍시다.
벙커가 방어 건물이고 건설로봇을 붙여서 수리할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해병 1명 정도의 화력을 추가해 주는 까치날개보다 강화 벙커가 더 효율성이 좋습니다.
 
한번 계산을 좀 해볼까요..
벙커는 다음과 같은 업그레이드가 존재합니다.
탄환 가속기 - 벙커 안의 유닛 사거리 1 증가
신소재 강철 벙커 - 벙커 수용 인원 2 증가
이중 핵융합 용접기 - 건설로봇의 수리속도 2배 증가
화재 진압 시스템 - 구조물의 체력 50% 자동 회복, 구조물의 화재 자동 진압
 
좋습니다. 까치날개 벙커를 선택하면, 공격력 6에 사거리 6인 무기가 장착됩니다.
강화 벙커는 체력 350 + 150이 되어서 총 500의 체력이 되고요.
 
만약 벙커를 모두 마린으로 채운다면, 4칸일 경우 공격력 +25%, 6칸일 경우 공격력 +17%
심지어 포탑은 탄환 가속기, 공업의 효과도 받지 못하므로 실제로는 공격력 +10% 정도의 효과입니다.
거기다 테란 미션들은 방어할 때 행성요새와 벙커가 탱킹을, 공성전차와 사이오닉 건물들이 딜링을 담당하는 걸 보면..
실질적으로 큰 효율이 없죠.
 
하지만 강화 벙커의 경우, 기본적으로 체력 +42%의 보너스를 주고, 화재 진압 시스템의 한계선도 그만큼 증가하는 데다가
건설로봇들이 조금 늦게 붙어도 문제가 없고, 더욱 뛰어난 탱킹력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막강한 이점을 자랑합니다.
여러 업그레이드들도 고려하면 거의 체력 +50%의 보너스에 달하죠.
 
공격력 10%와 체력 50%중에 무엇을 고를지는..